반응형

반응형
원산지인 지중해 연안뿐 아니라 북미, 남미, 유럽, 호주, 뉴질랜드 등 다양한 곳에서 재배되고 있는 라벤더는 봄에 꽃을 피우는 허브인데요. 라벤더 특유의 은은하고 향긋한 향 덕분에 오일이나 허브티, 향신료, 테라피, 화장품의 원료 등 다양한 곳에 사용이 됩니다. 이런 라벤더의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게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.
라벤더의 효능
- 불면증 개선(숙면) 및 신경 안정(진정 효과)
- 라벤더 향기의 주성분인 아세트산리날릴, 리날올, 피넨, 리모넨, 게라니올, 시네올 등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. 더불어 우울증 완화와 불안함을 진정시키는데도 도움을 주는데요. 이에, 잠들기 전 머리맡에 두거나 목욕할 때 사용하면 불면증 개선 및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.
- 통증 완화
- 고대시대부터 천연 진통제라고 불린 라벤더는 특히 두통, 치통, 생리통, 편두통 완화에 큰 도움을 주며, 진정 효과가 뛰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.
- 혈관 건강 및 면역력 강화
- 라벤더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혈액 순환을 도와 각종 혈관 질환 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며, 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므로 라벤더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건강과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됩니다.
- 항염 작용 및 피부 미용
- 라벤더는 염증이 있는 피부를 소독하고 진정시키며, 피부에 상처가 나거나 벌레에 물렸을 때 피부 재생 및 치료에 효과적이고, 경미한 화상을 입었을 때 상처의 박테리아를 제거해 상처 진정 및 통증을 줄여 출혈을 억제한다고 합니다. 더불어 피부트러블 예방 및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.
- 근육 이완
- 라벤더 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라벤더 향이 긴장을 풀어줘 신경 안정 및 정신적 긴장 해소,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 경직과 과로로 인한 근육통 증상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
- 방충 효과
- 라벤더 향은 살균과 방충효과를 갖고 있으므로 벌레가 자주 나타나는 장소에 라벤더 향초를 피우거나 라벤더 오일을 발라두면 방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.

라벤더의 부작용
- 임신부(임신 초기)
- 라벤더에 함유된 레티놀은 소량이라도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신 15주 이전에 라벤더 오일 등을 사용하는 것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.
- 혈압이 낮을 경우
- 라벤더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저혈압이 있다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.
지금까지 라벤더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봤는데요. 라벤더가 가진 좋은 효능도 많지만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.
반응형
댓글